이춘희 세종시장과 부강산업단지 입주기업 13개 업체의 간담회에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사진=임병안 기자

"산업단지 출퇴근 대중교통체계가 열악하고 편의시설이 부족해 젊은 이들이 면접만 보고 출근은 안 하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세종 부강산업단지 입주 기업들이 한화첨단소재 회의실에서 이춘희 세종시장과 간담회를 갖고 기업환경 개선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는 세종시가 관내 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해 개선방향을 찾기 위해 마련돼 부강산단 입주기업 13개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날 부강산단에 본사와 사업장을 둔 콘티넨탈오토모티브 일렉트로닉스(유), (주)지인, (주)에스켐, 엘이디라이텍(주), (주)에이텍, 아세아제지(주)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먼저, 입주기업들은 산단 내 폐수처리장에 유지·관리 권한을 세종시에서 부강산단입주기업체협의회에 이관하는 것에 우려를 표명했다.

해당 폐수처리장은 1994년 건설돼 부강지역 주민들의 생활폐수와 산업단지 공장폐수를 함께 처리해왔으나, 연동면 명학리에 생활폐수처리장이 운용되면서 공장폐수만 처리하는 시설로 변경된다.

이에따라 부강산단입주기업체협의회가 앞으로 폐수처리장을 유지·운영하도록 논의되고 있다.

이날 기업인들은 "폐수처리장에 시설이 노후화되고 인력과 장비운용에 큰 비용이 소요될텐데 입주기업에 큰 부담이 된다"라며 "적립금을 쌓을 때까지 이전 이관하는 등 준비할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건의했다.

특히, 교통이 불편하고 편의시설이 부족한 탓에 인력 신규채용까지 어렵다는 의견을 많은 기업 토로했다.

부강산단에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한 기업인은 "세종시내에서 부강산단까지 길이 좁고 대중교통까지 불편해 인터뷰 면접까지 진행하고도 다시 나오지 않는 사례가 많다"라며 "젊은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전북과 부산에 고등학교까지 찾아가 협력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부강산업단지 13개 입주기업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간담회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제공)

또다른 기업인은 "산단에 닿는 도로가 하나뿐이라 차도 막히고 화재처럼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행복도시 아파트 월세와 부강읍내 노후 아파트 월세가 같은 수준으로 근로자 전용숙소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춘희 시장은 이날 "행복도시 동쪽으로 청주와 대전을 연결하는 도로가 진행 중으로 부강산단과 행복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교통망이 완성될 것이며, 산단 내 대중교통 수요를 조사해서 보완책을 찾겠다"라며 "세종에 신규기업을 유치하는 일을 직접 챙겨왔는데 앞으로 기존 입주기업들의 기업활동 개선을 적극적으로 챙기며 기업인들과 소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출처 : http://www.joongdo.co.kr/main/view.php?key=20191208010003234

 

+ Recent posts